운동학습의 이해
1. 운동학습의 개념
1) 운동학습의 정의 : 운동학습은 숙련된 운동수행을 위한 개인 능력의 영구적 변화를 유도하는 일련의 내적 과정으로, 운동학습의 과정을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없으며, 연습과 경험에 의해 나타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운동학습의 관점 및 특성 : 정보처리 관점에서는 운동학습을 "운동 과제를 수행할 때 필요한 운동 프로그램을 형성하여 기억체계에 도식화하고 운동 기술 수행을 향상하기 위하여 보다 효율적인 도식으로 재구성해가는 과정이라고 보고 있다. 생태학적 관점에서는 "연습이나 경험을 통하여 지각-운동 활동 영역 내에서 과제와 환경적 요구에 일치하도록 지각과 동작 간의 협응을 향상하는 과정"이라고 보고 있다. 운동학습의 특성은 3가지가 있다.
첫째, 운동학습은 숙련된 운동수행을 위해 개인의 능력을 영구적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내적 과정이다. 둘째, 운동학습은 과정을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없다.
셋째, 운동학습은 연습과 경험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운동학습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정의 및 공통적인 특성을 종합해 보면, 운동학습은 "개인적 특성을 바탕으로 연습이나 경험을 통하여 과제와 환경적 변화에 부합하는 가장 효율적인 협응 동작을 형성시켜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3) 운동학습과 운동수행 : 운동수행이란 어떤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수의적으로 생성된 운동 동작을 의미하고, 직접적인 관찰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행자의 운동 수행을 반복적으로 관찰하여 평가할 수 있다.
4) 운동학습의 과정 : 운동학습의 과정이란 학습자가 교사에 의해 운동 기술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과 시범 및 영상을 통하여 어떻게 하는 것인지에 대한 운동 동작을 살펴본 후에 운동 기술 동작의 전체적인 움직임 형태의 정보를 관찰하고 연습하여 운동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을 말한다.
2. 운동학습 이론
1) 중추적 표상과 운동학습 : 정보처리적 관점은 기억체계에 저장되어 있는 중추적 표상에 의하여 인간의 운동이 발현된다고 보고 있다. 피드백에 근거한 운동학습은 피드백 정보를 통한 계속적인 오류 수정과정을 거쳐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운동 프로그램에 근거한 운동학습은 움직임이 발생하기 전에 그 움직임에 대한 운동 명령이 하나의 프로그램 형태로 기억 속에 저장되고, 위계적인 순서에 따라 하위 중추로 전달되어 움직임이 실행되는 것이다.
2) 탐색전략을 통한 운동학습 : 탐색전략은 운동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그 과제에 대한 적절한 지각 단서와 운동 반응을 찾는 과정을 말한다. 학습자는 환경과 과제의 특성에 대한 정보를 지각하고, 지각-운동 활동 영역 내에서의 탐색 활동을 통하여 최적의 협응 형태를 형성하게 된다. 운동 기술 학습의 과정은 자세의 변화과정으로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자세의 변화는 협응 구조의 형성과정에서 드러나는 가장 큰 특징이다.
3. 운동학습의 단계
1) Fitts와 Posner의 단계 : 운동학습의 단계를 정보처리 관점에서 인간의 인지적인 처리 과정을 중심으로 인지, 연합, 자동화 단계로 구분하였으며, 지금까지도 운동 기술 학습에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학습 단계이다.
2) Gentile의 단계 : Gentile(1972)는 운동학습의 단계를 학습자가 배워야 할 운동 기술의 정보와 환경 간의 관련성 및 각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자의 교수 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움직임의 개념 습득-고정화 및 다양화 단계로 구분하였다.
3) Bernstein의 단계 : Bernstein(1967)은 여분의 자유도를 활용되는 정도가 운동 기술의 수행 수준을 결정짓는다고 생각하여 자유도의 활용 정도와 움직임의 역동적-질적 변화에 초점을 맞춰 운동학습의 단계를 자유도의 고정, 자유도의 풀림, 반작용의 활용 단계로 구분하였다.
4) Newell 의 단계 : Newell(1985)은 Kugler, Kelso 그리고 Turvey(1980)가 제안한 운동학습의 단계 모형을 발전시켜 운동학습의 단계를 협응-제어 단계로 구분하였으며, 협응 구조의 발달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Bernstein 의 주장과 유사하다.
운동 기술의 연습
1. 연습계획을 위한 준비
1) 학습자의 특성 : 운동기 술의 효과적인 연습계획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개별적인 특성인 인지적 능력과 신체적 특성, 발달 정도 및 성별에 다른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2) 운동학습의 특성 : 초보자의 시범은 오류 탐지 능력을 강화시켜 주고, 숙련자의 시범은 운동수행에 질적 변화를 위한 단서를 제공해 주며, 학습자와 연령과 체격이 비슷한 동료들의 시범은 자신감을 향상해 학습과제의 성공적 수행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친다.
3) 동기유발 : 학습자에 효과적인 운동수행을 위한 운동 기술 과제에 대한 동기화를 부여하는 것이다.
4) 보강정보 : 보강정보에는 영상자료, 바이오피드백, 언어적 보강정보가 있다. 여기서 언어적 보강정보는 수행에 관한 정보를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언어로 제공하여 학습자의 정보 활용 능력을 높이고 동작과 관련된 중요한 단서를 스스로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2. 연습의 구성
1) 구획연습과 무선연습 : 운동기술을 연습할 대 다양한 요소들 간의 간섭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맥락간섭 효과'라고 하는데, 학습자가 학습 시간과 자료 가운데 어떠한 시건이나 경험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으로 인해 학습과 기억에 방해받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맥락간섭의 효과는 크기에 따라 구획연습과 무선연습으로 나눌 수 있다. 구획연습은 학습자가 다양한 변인들을 포함하고 있는 하나의 기술을 학습하는 데 있어서 각 변인들을 나누어 각각 할당된 시간 동안 연습하는 것으로, 맥락간섭의 효과가 낮아 무선 연습에 비해 연습 수행에 효과가 높고, 무선연습은 학습자가 운동기술에 포함되는 하위 요소들을 무작위로 연습하는 것으로 맥락간섭의 효과가 높아야 파지와 전이에 효과적이다.
2) 집중연습과 분산연습 : 이는 연습과 휴식의 상대적인 시간에 의해 구분되는데, 연습 시간이 휴식 시간보다 상대적으로 긴 경우를 '집중연습'이라고 하고, 휴식 시간이 연습 시간보다 긴 경우를 '분산연습'이라 한다.
3) 전습법과 분습법 : 전습법은 학습자가 운동기술 과제를 한꺼번에 전체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이고, 분습법은 운동기술 요소를 몇 개의 하위 단위로 나누어 학습하는 방법을 말한다. 그리고 분습법은 분절화, 단순화, 부분화로 구분한다. 분절화는 학습할 전체 기술을 특정한 시-공간적인 영역으로 나누어 연습한 후 각각의 기술이 특정 수준에 도달하면 전체 기술로 결합하여 연습하는 방법을 말하고, 단순화는 운동기술을 수행할 때 과제 요소를 줄여 기술 수행의 난이도나 복잡성을 낮추는 벙법을 말하며, 부분화는 운동 과제에 포함되는 하위 요소를 하나 또는 둘 이상으로 분리하여 각각 연습하는 방법을 말한다.
3. 가이던스와 정신연습의 활용
가이던스는 신체적, 언어적, 시각적 방법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운동수행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과정으로 학습자의 수행 오류를 줄여주고, 위험한 동작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며, 부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정신연습은 운동학습과 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근운동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에서 과제를 상징적, 인지언어적으로 예행 연습하는 것을 말한다.
4. 피드백의 기능과 활용
피드백이란 목표 상태와 수행 간의 차이에 대한 정보를 되돌려서 수행자에게 동작 그 자체 또는 운동수행의 결과나 평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피드백은 3가지 기능이 있다.
우선 정보기능이다. 피드백은 감각 피드백과 보강 피드백 정보를 통하여 학습자에게 성공적인 운동수행에 필요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다음으로 강화기능이다. 피드백에서는 성공적인 운동수행을 통해 현재의 수행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거나 보다 나은 수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정적강화 기능과 실패한 운동 수행 시 성공적인 수행을 할 수 있도록 기술 수행을 교정하는 부적강화 기능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동기유발 기능이다. 보강피드백은 학습자가 운동기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동기를 유발하기 때문에 지도자들이 학습자의 동기 상태를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운동기술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수전략을 구성해야 한다.
피드백은 정보의 내용에 따라 결과지식과 수행지식으로 구분되며, 정보의 기능에 따라 처방 정보, 정보 피드백, 전환 정보로 구분된다.
수행지식이란 학습자에게 동작의 유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고, 결과지식이란 학습자에게 움직임의 목표와 움직임의 결과에 대한 수행 차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처방 정보는 학습자에게 완료된 움직임의 운동학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고, 정보피드백은 학습자가 수행한 역동적인 움직임의 이전 상태 또는 현재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며, 전환정보는 적절한 협응 형태를 형성하는 지각-운동 활동영역의 탐색을 활성화시키는 제어 변수이다.
이러한 피드백과 운동학습에 대한 연구들은 운동기술 학습과정에서 개인에 따라 다양한 능력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운동기술 유형과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언급되고 있다. 피드백은 학습자의 현재 기술 수준과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해야 지속적인 운동학습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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