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포츠 심리학의 목적
스포츠 심리학은 두 가지 목적을 가진다. 첫 번째 목적은 심리가 독립변인, 스포츠 수행이 종속변인이 되는 상황을 분석하는 것이다. 즉, 심리적 요소가 스포츠수행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두 번째 목적은 스포츠 수행 또는 참가가 독립변인, 심리적 변화가 종속변인이 되는 관계를 이행하는 것이다. 쉽게 말해 스포츠 참가가 심리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이해하는 것이다. 첫 번째 목적인 심리적 요인이 스포츠 수행에 영향을 주는 연구 문제를 몇 까지 들면 다음과 같다.
1) 불안이 농구 자유투의 성공률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2) 자신감 수준에 따라 아동의 수영 학습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3) 응집력이 높은 팀과 낮은 팀은 리그에서 팀 성적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다음으로 스포츠 참가가 심리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다루는 예는 다음과 같다.
1) 등산을 규칙적으로 하면 우울과 불안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2) 태권도 수련을 하는 아동은 성격이 공격적으로 변하는가?
3) 방과 후 스포츠 클럽에 참가한 학생들은 자기 존중감이 향상 되는가?
2. 스포츠 심리학이 다루는 주요 연구 주제 6가지
1) 성격 : 스포츠 심리학 연구의 초창기에 엘리트 선수가 갖고 있는 독특한 성격 특성을 파악하는 데 집중하였다. 그 결과 우수 선수는 그렇지 않은 선수에 비해 자신감이 높고, 보다 효과적인 인지 전략을 사용하며 주의집중 전략이 뛰어나고, 각성 수준을 잘 조절하며, 감정과 생각을 잘 조절하고, 자신의 종목에 대한 전념도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2) 동기 : 동기란 어떤 행동을 하게 만등는 내적 외적 힘들의 합이라고 할 수 있다.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외적 보상이 동기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는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인 괸심 주제이다. 또한 지도자가 만드는 동기 분위기가 선수나 학생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연구 중이다.
3) 에너지 관리 : 각성은 심신의 활성화 수준을 말한다. 시합에 참가한 선수라면 각성이 감정과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경쟁적인 스포츠에서 각성이 달라지면서 나타나는 각종 현상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개념도 등장하었다. 그리고 각성과 관련된 개념으로 불안, 스트레스 등에 대한 연구의 진행과 역 U자이론, 다차원불안 이론, 카타스트로피 이론, 적정 에너지역 이론 등이 등장하여 주목을 받았다. 4) 개인 및 집단 과정 : 다른 사람의 존재가 수행에 주는 영향, 집단 속에서 개인의 동기가 저하되는 현상, 팀의 응집력이 팀 수행과 개인 만족에 미치는 영향, 리더십의 개념과 이론에 관한 연구도 스포츠 심리학에서 중요한 주제이다.
5) 유소년 스포츠 심리 : 유소년 스포츠가 널리 보급되면서 여러 연구를 해왔다. 아동의 스포츠 참가와 지속에 영향을 주는 요인, 스포츠 참가가 아동의 심리적 성장에 주는 영향, 아동의 스포츠 중도 포기의 원인과 대책, 아동기 스포츠 참가 경험과 성인기 신체활동 습관의 관계 등이 핵심적인 주제이다.
6) 수행향상 기법 : 이 분야에서 널리 연구된 기법에는 목표설정, 자기암시, 각성조절, 이미지트레이닝, 주의집중, 이완기법이 포함된다. 다양한 수행향상 기법이 개발되고 검증되면서 각급 선수 개인이나 팀을 대상으로 수행향상 기법을 적용하는 연구 사례도 늘어났다.
3. 스포츠 심리학의 역할
스포츠 심리학 전문가는 연구, 교육, 상담 역할을 수행한다.
1) 연구 : 대학이나 연구기관에서 스포츠 심리학 연구를 수행하는데, 연구 결과는 학회 발표를 통해 동료 연구자와 논의하고, 학술지에 논문으로 게재하기도 한다. 또한 연구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여 스포츠 심리학 발전에 기여한다.
2) 교육 : 스포츠 심리학자는 대학에서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운동 심리학, 운동 심리학, 운동 학습과 같은 과목을 강의한다. 체육학 연구법 같은 다른 과목을 강의하기도 하고, 대학원에서 보다 전문화된 과목을 강의하기도 한다.
3) 상담 : 선수와 팀을 대상으로 심리기술훈련을 하거나 심리상담을 해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선수 개인이나 팀으로부터 심리 훈련 요구가 많아지고 있어서 스포츠 심리학자가 상담할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선수 개인, 선수단 전체 또는 지도자를 대상으로 스포츠 심리에 관한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도 한다.
4. 운동제어
운동제어는 인간의 움직임이 어떻게 생성되고 제어(조절) 되는가에 관심을 가진다.
운동의 제어에 관해서는 크게 두 가지 관점이 존재한다.
첫째는 운동 프로그램 관점으로, 운동 프로그램은 컴퓨터 프로그램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는 것으로 대표학자는 Schmidt(1975, 1991)이다. 뇌에 저장되어 있는 운동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작동시키면 우리 몸의 어떤 근육을 어떻게 수축할 것인지에 대한 명령이 전달된다는 것이다.
이 운동 프로그램은 5가지 역할을 하는데 다음과 같다.
동작을 하는데 필요한 근육 선정, 근육이 수축하는 순서 결정, 근육이 수축되는 힘의 크기 결정, 수축의 상대적 타이밍 결정, 수축의 지속시간 결정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 운동 프로그램도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인간이 할 수 있는 수 많은 동작의 각 동작을 제어하는 운동 프로그램을 뇌에 저정하려면 과부하가 걸릴 수도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로 도식 개념을 도입하는데, 동작의 특성이 비슷한 것끼리 함께 묶어서 처리할 수 있는 일종의 융통성을 의미한다.
이에 만족하지 않는 학자들은 다이내믹 시스템 이론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운동 프로그램의 역할을 축소시키는 대신 지각 시스템과 동작 사이의 직접적인 연결관계를 더 중시하는 것을 말한다. 또 최근 동향은 뉴로사이언스의 접목이다. 이는 운동제어의 메커니즘을 알아내기 위해 인간의 운동행동을 분석하는 것 뿐만 아니라 동물 대상의 연구를 통해 운동제어의 신경적 기초를 파악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컴퓨터 발전에 힘입어 수학적 모델링 기법을 이용하여 뇌가 운동 행동을 어떻게 통제하고 협응시키는지를 알아보는 시도도 이루어졌다.
최근에는 또 뇌를 촬영하는 기법이발전하면서 뇌 활동과 운동제어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운동제어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면 초보자부터 숙련자에 이르기까지 동작의 학습과 효율적 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결국 뇌 신경계, 근육이 운동을 조절하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분야가 운동제어인 것이다.
5. 운동학습
운동학습은 운동 기술을 효울적으로 습득하는데 필요한 원리를 발견하는 데 관심을 갖는다.
두 가지 주제가 있다.
첫번째는 '운동을 어떤 방식으로 연습할 것인가? ' 이다. 이는 연습 전에 목표설정, 설명, 시범과 모델링, 심리적 연습에 주목하며, 연습 중에는 연습의 설계와 맥락을 이룬다. 연습법에는 가변 연습과 불변 연습, 집중 연습과 분산 연습, 무선 연습과 구획 연습이 있다.
두 번째는 '피드백을 어떻게 제공하는 것이 수행과 학습에 도움이 되는가?' 이다. 피드백에 관한 연구는 피드백의 유형을 나누고, 어떤 피드백이 수행과 학습에 도움이 되는지를 발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피드백은 수행지식과 결과 지식으로 구분된다. 이를 연구할 때는 빈도, 정확성, 유형, 지연 간격 같은 변인을 사용하였다.
흥미 있는 사실은 구획 연습(반복하는 연습)은 당장은 효과가 좋지만 장기적으로는 효과가 떨어지고, 피드백의 빈도를 낮추는 것은 단기적으로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운동학습은 운동제어와 협력하면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여러 동작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운동학습의 목적은 운동 기술이 어떻게 학습되는가를 이해하는 데 있으며, 연습법과 피드백이 어떻게 운동 기술의 수행과 학습에 영향을 주는지를 탐구한다. 또 보다 효율적인 동작을 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과 과정이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6. 운동발달
성장은 운동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다. 운동 발달에서는 성장이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성장이 운동수행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운동수행과 학습에 어떻게 달라지는가도 운동 발달 분야의 관심거리이다. 경험이 아동의 운동수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데, 경험이 없는 아동에게 연습 경험을 주면 경험이 부족한 성인보다 수행이 더 좋다는 결과도 있다. 아동과 노인의 신경근 시스템에서의 차이가 운동수행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운동 발달에서 관심을 갖는다. 성장이 진행됨에 따라 구조와 기능이 어떻게 달라지고, 그 영향으로 운동 기술에는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도 연구되고 있다. 운동 발달의 최신 추세는 앞에서도 언급했던 첨단 기술의 접목이다. 특히 뇌 활동을 촬영하는 기법이 발달하면서 아동의 뇌 활동을 관찰하고, 장애인의 뇌 활동에서 특이점을 찾아내는 것이 가능해졌다. 최근의 운동 발달 연구는 운동 행동이 뇌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다루는 것으로 발전하였다. 이전까지 뇌가 운동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다루던 것에 비하면 탐구 주제의 순서가 뒤바뀐 것이다.
7. 운동 심리학
운동 심리학이 주로 관심을 가지는 것은 신체활동에 영향을 주는 사회 인지적 요인을 찾아내는 것과 운동에 따른 심리적 혜택을 분석하는 것이다.
운동 심리학을 크게 2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그 첫째는 운동에 따른 심리적 효과이다. 이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지금까지 자주 다루었던 심리적 요인으로 불안, 우울, 스트레스, 웰빙, 수면, 피로, 자기 존중감, 인지기능을 들 수 있다.
둘째는 운동 유형과 운동 강도, 운동 기간에 따른 효과의 차이도 연구되었다.
운동 심리학은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공헌한다.
첫째, 운동은 우울, 불안, 스트레스, 웰빙, 에너지, 피로, 수면, 자기 존중감, 인지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전통적인 다른 중재 기법과 병행해서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둘째, 운동 행동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통해 운동을 개시하고 지속하게 만드는 중재 기법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발달의 이해 (0) | 2023.08.30 |
---|---|
운동학습의 평가 (0) | 2023.08.29 |
운동학습의 이해와 운동기술의 연습 (0) | 2023.08.29 |
운동 기술의 이해 (0) | 2023.08.28 |
스포츠 심리학의 정의와 의의 (0) | 2023.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