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동 기술의 개념
인간의 일상생활, 스포츠 장면, 산업 현장 등에서 과제가 요구하는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수의적이고 효율적인 신체의 움직임을 말한다. 또 운동 기술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목표를 가진 효율적이고 수의적인 움직임(예: 바느질, 다림질 등)은 모두 운동 기술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운동 기술은 3가지 조건을 가지고 있는데,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 기술은 목적 지향적이어야 한다. 특정한 의도와 목적 없이 행하여지는 신체의 움직임은 운동기 술이 될 수 없다.
둘째, 운동 기술은 수의적이어야 한다. 수행자가 의식을 가지고 신경을 통한 근육 명령에 의해 일어난 운동이어야 한다는 뜻으로, 반사나 수행자 자신의 의도에 의한 움직임이 아닌 것은 운동기술이 될 수 없다. 셋째, 운동기술은 반드시 신체 혹은 사지에 의한 움직임이 있어야 한다. 체스, 장기, 바둑 등 정신 혹은 인지 능력을 강조하는 기술은 운동기술이 아니며, 이는 인지기술이라고 한다.
이 운동기술의 특징은 인간이 목적지향적인 운동을 수행하면서 반복과 연습을 통해 성공적으로 습득되었을 경우 나타나는데,
① 운동수행 시 최소한의 시간을 소모하고
② 최소 에너지를 소비하며
③ 운동수행시 성공에 대한 확실성을 최대화하는 상태로 변화되어가는 것이 그것이다.
2. 운동 기술의 분류 기준
1) 근육의 크기 :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대근운동기술과 소근운동기술이 있다.
① 대근운동기술이란 동작을 수행하기 위하여 신체의 큰 근육을 사용하는 것으로 주로 큰 동작을 포함한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걷기나 달리기 같은 동작이나 던지기, 차기 등과 같은 운동 기술등이 이해 해당한다.
② 소근운동기술은 신체의 각 분절이 정확한 반응을 일으키기 위하여 비교적 작은 근육을 사용하는 예리하고 섬세한 기술이다. 눈과 손의 협응과 같이 정확하고 세밀한 움직임을 포함하는 기술과 손가락과 손을 사용하여 이루어지는 글씨 쓰기, 타자 치기, 피아노 연주 등이 소근운동기술에 해당한다.
2) 움직임의 연속성 : 불연속적 운동기술, 계열적 운동기술, 연속적 운동기술로 나뉜다.
① 불연속적 운동기술은 동작의 시작과 끝이 명확하게 나타나는 기술이다. 동작이 짧은 시간에 빠르게 진행되는데 던지기, 받기, 차기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② 계열적 운동기술은 일련의 불연속적 운동기술이 연속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전체적인 운동 기술로 나타나는 것으로 자동차 출발시키기, 체조 및 마루운동, 야구의 수비기술 등이 이에 해당한다.
③ 연속적 운동기술은 시작과 끝을 인지할 수 없고, 특정한 움직임이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운동 기술을 의미하는데 달리기, 수영, 사이클, 자동차 운전 등이 포함된다.
3) 환경의 안정성 : 운동 기술의 분류는 기술을 수행할때 수행자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변화에 따라 폐쇄운동기술, 개방운동기술로 구분할 수 있다.
① 폐쇄운동기술은 환경이 변하지 않는 안정된 상태에서 수행하는 기술을 말한다. 환경이 안정되어 있기 때문에 수행자가 자신의 리듬과 의지에 따라 시작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사격, 양궁, 체조 등이 어에 해당한다.
② 개방운동기술은 움직이는 대상의 속도와 방향에 따라 자신의 동작을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수행자가 시· 공간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의 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판단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농구, 축구, 야구 , 테니스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3. 운동 기술과 운동제어
인간의 삶에서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요소이자 각각의 운동 기술을 이루고 있는 최소단위를 '움직임' 이라 한다. 이는 걷고, 뛰고, 달리고, 공을 차고, 던지고, 다른 도구를 사용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운동 기술의 바탕이 되는 개별적인 움직임을 어떻게 생성하고 조절하는가에 관한 원리와 기전을 제공해주는 연구 분야를 '운동제어' 라 한다.
움직임은 그 자체뿐만 아니라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과제, 환경요인들의 상호작용에 의한 결과로 이루어진 것이다.
이때 개인요인은 수행에 관여하는 개개인이 환경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을 지칭하는 지각,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실행에 필요한 판단과 계획에 관계되는 인지 그리고 계획을 근육 명령에 의해 실제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동작에 의해 최종적인 움직임이 형성된다.
과제요인은 요구되는 과제의 특성에 따라 이동성 과제, 조종성 과제, 안정성 과제로 나누어진다.
환경은 움직임을 수행할 때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 환경 조건을 말하는 것으로, 환경은 그 속성에 따라 조절환경과 비조절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운동기술과 운동능력
1) 운동능력 : 운동능력은 어떤 과제나 활동을 수행하는 데 기반이 되는 가설적인 구조로, 다양한 기술을 수행하는 것과 관련된 개인의 일반적인 특성을 말한다. 대체적으로 능력은 기술과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하는데, 능력은 여러 가지 기술로 과제를 수행하는 개인의 역량이며, 기술은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움직임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진 과제나 활동의 수행력을 말하는 것이다.
2) 운동능력의 측정 : 운동능력의 차이는 운동 과제의 수행 결과를 토대로 다른 운동 과제의 수행 정도를 예측하는 문제와 관련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예측 상황에서는 3가지 공통적인 특징이 있는데, 다음과 같다. 첫째, 예측은 미래의 개인 수행 능력에 대하여 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지도자들은 현재 선수의 운동능력과 체격, 체력 같은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선수들의 성장 배경을 조사한 뒤에 우수한 선수들을 발굴해야 한다. 둘째, 예측을 하기 위해서는 운동기술에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를 정의해야 하며, 어느 정도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측정하거나 추정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다양한 운동능력 분석 방법을 통하여 운동기술에 필요한 능력을 구분하고 많은 대상을 양적으로 측정한 후 실제 운동 기술 수행 점수와 운동능력 검사 점수를 비교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셋째, 운동 기술과 관련된 각 운동능력을 검사하는 항목 자체가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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