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델링 방법과 효과
1) 모델링 개념 : 모델링은 하나 이상의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나타나는 행동적, 인저적, 정의적 변화를 기 리 키는 일반적인 용어로, 개인(관찰자)의 사고 태도 또는 외현적 행동을 모방하거나 순응할 수 있는 행동을 나타내는 것이다. 모델링은 사회인지 학습 이론에서 핵심적인 요소이다. 역사적으로 모델링은 모방으로 논의되어 왔지만, 모델링이 좀 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개념이다.
2) 모델링의 기능 : 반두라는 모델링의 주된 기능을 반응 촉진, 억제와 탈억제, 관찰학습의 3가지로 구별하였다.
① 행동 반응 촉진 : 모델을 관찰하게 되면 그러한 행동을 하고자 하는 반응이 촉진될 수 있다. 반응촉진 기능은 어떤 사회적 자극 같은 모델에 의해 행동이 촉진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선수 숙소에 새로운 유니폼이 도착하면 몇몇 선수들이 보게 되고 이내 그곳에 많은 선수들이 몰려들게 되는데, 정작 뒤에 오는 선수들은 유니폼은 보이지도 않지만 동료들이 몰려 있다는 사회적 자극만으로도 유니폼이 모여 있는 장소로 달려들게 된다.
② 행동 억제와 탈억제 : 모델을 관찰하게 되면 이전에 학습된 행동에 대한 억제를 강화하거나 약화시시 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이 잘못을 해서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하게 되면 그러한 모델링을 통해 억제기능이 발생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관찰자가 그러한 행동을 못하게 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억제와 탈억제는 행동이 사람들이 이미 학습해 온 행동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반응 촉진과 유사하다. 그러나 반응 촉진은 일반적으로 사회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행동을 포함하고 있는 반면, 억제되거나 탈억제된 행동은 종종 도덕적, 법적인 함축을 가지며 감정을 수반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③ 관찰학습 유발 : 스포츠와 운동심리학 분야에서 제시하거나 연구되는 모델링의 기능은 대부분 관찰학습 기능을 다룬 연구들이다. 코치가 " 내 동작을 따라 해 보세요" 하고 하는 것은 관찰을 통해서 배우게 되는 관찰학습 기능을 이용한 모델링이다. 관찰학습은 4가지 과정, 즉 주의집중, 파지, 산출, 동기유발로 구성되어 있다.
3) 모델링의 과정 : 반두라의 사회인지 이론에 따르면 우리가 다른 사람을 관찰하면 그 동작에 대한 인지적 표상이 생기는데, 이것이 정확성 참조 준거의 역할을 하며 이를 바탕으로 앞서 언급한 4가지 과정을 거쳐 행동에 영향을 준다. 처음 두 과정인 주의와 파지 과정은 기술의 습득과 관계가 있다. 운동 재성성과 동기 과정은 기술의 실제 수행을 결정한다.
① 주의집중 : 모델링 방식을 이용해서 기술을 습득하려면 주의집중 과정을 거쳐야 한다. 구체적으로 모델이 하는 행동의 세부적인 특징에 주의를 기울이고 정확하게 인식해야 한다. 테니스 지도자가 백핸드리턴에 대해 시범을 보여주는데 공만 쳐다본다면, 스탠스, 스윙, 폴로스루 같은 중요한 요소를 파악하지 못하게 된다. 모델, 관찰자, 기술 등의 여러 요인이 주의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② 파지 : 모델링 방법을 이용해서 기술을 습득하려면 파지과정을 거쳐야 한다. 파지란 어떤 정보에 대한 정신적 표상을 기억하는 것을 말하며, 파지과정이란 자신이 관찰한 모델의 행동을 회상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관찰자가 행하는 행위이다.
③ 산출(운동재생) : 모델링 방식을 이용해서 기술을 습득하려먼 산출 혹은 운동을 재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산출된 행동은 개념적인 정신적 표상과 비교되고 둘 사이에 차이가 있게 된다. 피드백이란 바로 그러한 차이를 교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의미한다. 따라서 모델에게 주의하고 어떤 기술에 대한 내부 이미지를 만들어서 파지 한 후 수행자는 그 이미지와 실제 수행을 점진적으로 일치시키도록 지도자의 피드백을 이용하여 반복 연습을 해야 제대로 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따라서 올바른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인 신체적 능력, 그리고 정확한 피드백 등이 운동 재생성 단계에서 같이 고려되아야 할 중요한 사항이다.
④ 동기 과정 : 모델링을 통해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동기가 있어야 한다. 사실 인간은 자신이 배운 모든 것을 흉내 내거나 행동하지는 않는다. 또, 그럴 필요도 없다. 동기가 있을 때만이 유목적적이게 되고, 이내 모델링을 이용한 행동으로 구현하게 된다. 외적 강화, 간접적 강화 그리고 자기 강화는 모두 어떤 행동을 모방할 것인지 결정하는 데 영향을 준다.
4) 모델링 효과
① 운동수행 향상과 관련된 모델링 요인 : 과제 복잡성 측면에서 단순-복잡과제에 대한 모델링 효과를 보면 단순하거나 쉬운 과제에서 모델링 기법은 별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냈다. Gould는 여러 운동 과제를 대상으로 모델링 효과를 비교했는데, 모델링은 비교적 간단한 과제보다는 몇 가지 단계로 구성된 복잡한 과제에 더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확인했다. Mc Cullagh & Stiehl 은 언어. 인지적인 측면에서 언어적-비언어적 모델링 효과를 보면 5세 이상은 언어적이든 비언어적이든 상관없었으나 4~5세 아동 이하는 언어적인 모델로 적용시켰을 때 운동수행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델이 있어서 관찰할 경우에는 언어적 시연을 하건 하지 않건 자세 향상점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델이 없이 언어적 지시만 받게 되면 과제순서 회상 점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적으로 기술 수준이 뛰어난 모델이 가장 정확한 인지적 표상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좋은 모델이라고 간주되지만, 동기적인 측면에서 보면 자신처럼 기술을 배우고 있는 다른 사람을 보고 배우는 것도 충분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가 모델이 자신과 유사하다고 인식할 때 더 잘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증명하는 연구이다. 전반적으로 모델링 기법은 운동수행 향상에 매우 효과적인 기법이다. 그러나 학습자들의 발달, 특히 언어-인지적인 수준 혹은 동기적인 측면 및 과제특성 등을 고려했을 때 가장 이상적인 모델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② 비운동수행과 관련된 모델링 요인 : 그 동안 모델링이 운동수행에 어떤 효과를 주는 것이 주된 관심거리였지만, 사실 모델링 기법은 수행 이외의 인간의 다양한 행동 및 사고에 많은 영향을 준다. 그 예로, 첫째, 모델링은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모델링 같은 일종의 간접 경험 혹은 대리 경험은 자기 효능감의 주요 원천이 된다. 둘째, 공격행동과 사회성 발달이다. 모델링은 스포츠에서 폭력 및 공격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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